안테나 용어 EIRP, ERP ?  

 

안테나를 설계하고 측정하는 과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안테나 성능에 관한 EIRPERP. 이 두 가지 용어는 모두 안테나의 방사 출력에 관한 용어입니다.

 

안테나에 대해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안테나에 실제 입력되는 파워와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파워 그리고 EIRPERP의 관계를 혼돈하실 수 있습니다

혼돈 방지를 위해 우선 용어 정리를 하자면,

 

 

1. EIRP : 실효 등방성 복사전력 (effective isotropic radiated power)

- 안테나에 공급되는 송신기의 전력과 등방성 안테나에 대한 절대 이득의 곱

 

2. ERP : 실효 복사 전력 (effective radiated power)

           - 안테나에 공급되는 송신기의 전력과 주어진 방향에서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에 대한 상대 이득의 곱

따라서 두 용어의 관계는 EIRP = ERP + 2.15dB 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지향성 안테나의 최대 이득을 가지는 방향에서의 방사출력과 isotropic source 또는 Dipole antenna에 얼마만큼의 파워를 인가했을 경우와 동일한가를 나타내는 값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안테나의 EIRP 또는 ERP 값을 알고 싶거나 정해진 EIRP 또는 ERP를 기준으로 안테나를 설계하는 경우에는 시스템으로부터 안테나에 전달되는 파워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다음은 예제를 통해 EIRP, ERP를 사용해 안테나의 출력에 대해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안테나 이득 10dBd, 송신 출력 1w(30dBm)일 경우

 

           ERP = 10dBd + 30dBm = 40dBm(=10W) : 10dBd의 이득을 가진 안테나는 송신 출력 1W10W의 송신출력 효과

EIRP = 40dBm + 2.15dB = 42.15dBm(16.4W) : ERP보다 2.15dB 더 큼, 42.15dBm40dBm보다 1.64배 더 크다

라고 할 수 있으며 위 예제에 나와있는 안테나는 출력이 40ERP 또는 42.15EIRP를 가지는 안테나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Antena 2018.06.11 15:38 신고

    dB Scale에서 ERP=EIRP+2.15이겠지요. 설명 쭉 해놓고 결과를 틀리시면 어쩝니까.

    • Antena 2018.06.11 15:40 신고

      다시보니 전체내용을 완전히 틀리게 기술하셨네요.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m_temp1=1363

    • (주)모아소프트 2018.06.18 17:46 신고

      EIRP는 등방성 안테나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값이며 ERP는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값을 나타냅니다.
      동일한 파워를 인가했을 때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가 가지는 최대이득 값은 등방성 안테나보다 약 2.15dB 더 높은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동일한 전력을 인가하는 경우 나타나는 최대 이득을 가지는 지점에서의 이득값은 G(dBd)=G(dBi)+2.15가 맞습니다.
      그러나 EIRP와 ERP는 위와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EIRP, ERP는 복사전력으로부터 계산되며 이미 정해진 복사전력을 다이폴로 방사했을 때와 등방성 안테나로 방사했을 때에 어떤 값을 가지는지를 나타낸 용어입니다.
      제가 본문에도 설명했듯이 쉽게 설명하자면 이미 정해진 지향성 안테나의 복사전력을 다이폴안테나로 설명하느냐 등방성 안테나로 설명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등방성 안테나가 동일한 파워를 인가했을 때 다이폴 안테나보다 최대 이득이 약 2.15dB 낮기 때문에 지향성 안테나를 ERP로 표현한 값에 +2.15dB를 해준것이 EIRP인 것 입니다.
      링크해주신 사이트를 확인한 결과 이득에 대한 개념과 ERP, EIRP에 대한 개념을 혼동하고 계신 듯 합니다.

+ Recent posts